무료 감정? 공짜는 없다.

경매 업체나 고미술상, 일부 갤러리는 무료 감정을 해줍니다. 하지만 숨은 비용이 있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무료감정은 절대 무료가 아니며, 어떤 때는 훨씬 큰 비용을 치르게 됩니다.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1) 경매 업체에서 해주는 무료 감정이 무료가 아닌 이유.

경매 업체에게는 경매 물건을 모으는 일이 중요합니다.

소장자의 작품을 경매로 판매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무료 감정을 해주는 것입니다. 경매 업체는 소규모 업체의 경우 판매 가격의 30%를 수수료로 받으며, 소더비나 크리스티 같은 곳은 수수료가 55%까지 되기도 합니다. 그들은 판매 가격에서 10%에서 30%까지 수수료를 부과하고, 구매자에게도 프리미엄을 붙입니다. 낙찰가가 10억원인 작품의 경우 판매자는 7억 5천만원을 받고, 구매자는 12억 5천만원을 냅니다. 결국 그림이 10억원에 낙찰된 경우 경매 업체가 보통 5억원을 챙깁니다.

경매 업체는 비영리 단체가 아니다!

작품 가격이 수십억 원 아래인 경우, 경매 업체는 작품을 심층 감정하지도 않고, 해당 작가에 대해 가장 권위를 인정받는 전문가에게 자체 조사 결과 검토를 요청하지도 않습니다. 아주 중요한 작품이라면 경매 업체도 감정에 필요한 절차들을 제대로 진행합니다. 하지만 10억원 미만의 작품들은 경매 업체가 아니라 판매자가 직접 인증 자료를 제공해야 합니다. 경매 업체에 감정을 의뢰했는데, 경매에서 판매할 생각이 없고 단순히 감정만 받을 의도라는 것을 업체가 알면 과연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감정을 해줄까요? 감정으로 얻을 것이 없는데 그럴 이유가 있을까요? 또한 경매 업체의 감정 가격은 진짜 감정가격이 아니라 자기들이 팔 수 있는 가격이라는 점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경매 업체마다 감정가가 완전히 다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LA Monrovia Moran 경매소에서 캘리포니아에서 유명한 작가 작품을 감정하면 경매소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매길지도 모릅니다. 경매 업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감정은 진짜 미술품 감정이 아닙니다. 단지 경매에서 얼마에 팔 수 있을지를 간단하게 추산한 결과입니다. 경매 업체 대부분은 경험많은 전문가가 별로 없습니다. 입찰 시작가에 대해서도 한 마디 하겠습니다. 만약 경매일에 아무도 입찰을 하지 않으면 판매자는 지불할 비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경매 업체는 작품 감정가와 경매 시작가격을 최대한 낮게 잡습니다. 그렇게 해서 작품이 팔려야 경매나 홍보 비용을 뽑기 때문입니다.

2) 갤러리나 고미술상의 무료 작품 감정은 명백한 이해관계 상충.

고미술상이나 갤러리 주인이라면, 당신의 소장품에 제대로 된 감정가를 쳐줄 리가 없습니다. 오히려 그것이 당신의 소장품이라는 것을 숨길만한 동기가 차고 넘칩니다. 이렇게 무료 감정을 받는다면 감정가를 낮게 매긴 다음, 거기에서 가격을 더 후려쳐서 작품을 사려고 할 것입니다. 작품의 진짜 가격을 알고 싶다면 미술상과 갤러리는 피해야 합니다. 경매 업체에서건 갤러리에서건 무료 감정을 받게 되면 결국 큰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Comments

  • No comments yet.
  • Ad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