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감정을 인증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완전히 틀린 얘깁니다. 미술품 감정은 작품의 시장 가격이나 대체 가격 대한 의견 제시입니다. 감정사는 작품의 진품 여부를 인증하는 권한이나 책임이 없습니다.
A/ 시장 가격이란 : 어떤 작품이 시장에서 자발적으로 거래될 때 매수자와 매도자가 합의하는 가격입니다. 대부분은 경매 가격이 시장 가격으로 간주됩니다.
B/ 대체 가격이란 : 대체 가격은 해당 작품을 비슷한 것으로 대체하기 위해 내야 하는 비용입니다. 대체 가격은 갤러리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흔히들 대체 가격을 갤러리 가격과도 비교합니다. 갤러리 가격은 경매 가격보다 훨씬 높은 경우가 많고 어떤 때는 경매 가격의 두 세배 까지도 올라갑니다.
미술품 인증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작가별로 “전문 인증인”이 있습니다. 소더비, 크리스티, 기타 대형 갤러리는 작품의 진위를 인정할 권위나 자격이 없습니다. 소더비나 크리스티 및 인정받는 경매소들은 작품을 경매에 올리기 전에 특정 작가 전문 인증인의 자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대로 된 절차이지만, 요즘은 주요 경매소에서 판매한 작품 중에도 위작이 많았습니다. 미술품 전문가들은 작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때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해당 작가 전문 인증인이 작품의 진위를 인증하지 않을 경우 고소를 당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법적 분쟁 가능성 때문에 워홀-폴락-해링-드쿠닝 재단이 인증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이 작가들의 작품을 보유했지만 인증을 받지 못한 상태라면 방법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작품의 진위를 뒷받침하는 확실한 근거를 바탕으로 자료를 만들어 제시해야 합니다.